[단독]대통령실, 인사청문회 TF 가동…후보자별 의혹제기 점검·대응

우상호 정무수석, TF 상황실장…필요한 경우 李대통령 보고도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 "모든 후보자 통과시킨다는 마음으로 임해달라" 당부

뉴시스
2025년 07월 11일(금) 16:38
[나이스데이] 이재명 대통령이 임명한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다음주 대거 예정된 가운데 대통령실도 인사청문회 태스크포스(TF)를 별도로 꾸려 각 후보자별 의혹 제기 상황을 점검하고 필요 시 이 대통령에게도 보고하는 등 각 부처와 공동 대응 체계를 가동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1일 뉴시스와 통화에서 "정무수석실에 인사청문회TF를 꾸려 가동 중"이라며 "현황판을 만들어 매일 새로 제기되는 의혹들과 그에 대한 후보자의 해명을 기록하고 여론도 민감하게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인사청문회TF는 우상호 정무수석이 상황실장을 맡아 진두지휘하고 있다.

대통령실 인사청문회TF는 각 부처 인사청문준비단과 공동 대응 체계를 구축해 후보자별로 제기되는 의혹들을 일일 체크하는 동시에 각 후보자의 해명을 함께 대응하고 필요한 부분은 실시간으로 이 대통령에게 보고도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참모진 회의에서 "일단은 다 통과시킨다는 마음가짐으로 대응해달라"는 당부를 전했다고 한다. 낙마 가능성이 있는 후보자가 발생하더라도 최종 판단은 인사권자인 대통령에게 맡기고 그 과정까지는 최선을 다해 지원해달라는 취지다.

한편 국회는 다음주 인사청문회 '슈퍼위크'를 앞두고 있다. 아직 인선이 이뤄지지 않은 국토교통부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유임된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제외하고 19개 부처 중 16개 부처 장관 후보자 및 국세청장 후보자 등이 그 대상이다.

날짜별로는 ▲14일 여성가족부(강선우)·과학기술정보통신부(배경훈)·해양수산부(전재수)·통일부(정동영) 장관 후보자 ▲15일 국가보훈부(권오을)·환경부(김성환)·중소벤처기업부(한성숙)·국방부(안규백) 장관 후보자 및 국세청장(임광현) 후보자 ▲16일 법무부(정성호)·고용노동부(김영훈)·교육부(이진숙) 장관 후보자 ▲17일 외교부(조현)·산업통상자원부(김정관)·기획재정부(구윤철) ▲18일 행정안전부(윤호중)·보건복지부(정은경)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열릴 예정이다.
뉴시스
이 기사는 나이스데이 홈페이지(nice-day.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nice-day.co.kr/article.php?aid=10614898192
프린트 시간 : 2025년 07월 12일 00:33: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