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재난 상황서 음주가무 즐기는 정신나간 공직자들, 아주 엄히 단속하길"

"공직사회, 신상필벌 중요…우수사례는 발굴해 모범되도록 조치"
"폭우 대응, 기존 방식으로는 한계…범부처 종합대책 강구해달라"
"소비쿠폰 없을 때도 물가 자꾸 올라…엄정하게 관리해달라"

뉴시스
2025년 07월 22일(화) 11:52
[나이스데이] 이재명 대통령은 집중호우 뒤 실종자 수색 및 피해복구가 이어지고 있는 22일 "국민들이 죽어가는 그 엄혹한 현장에서 음주가무를 즐기거나 대책 없이 행동하는 정신 나간 공직자들에 대해서는 아주 엄히 단속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제32회 국무회의를 열고 "공직사회는 신상필벌이 참으로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백경현 구리시장은 경기 북부 지역에서 인명피해가 속출한 가운데 지난 20일 강원도 홍천군의 한 식당에서 열린 야유회에 참석해 마이크를 잡고 노래를 부르는 영상이 보도된 바 있다. 그보다 앞서 김영환 충북도지사는 청주 오송 지하차도 참사 2주기 추모 기간에 시의원들과 음주 회식 자리를 가졌다가 비판을 받기도 했다.

이 대통령은 다만 "이번 재난 과정에서 열심히 근무하는 공무원들도 참 많이 보인다"며 "우수 사례, 모범 사례들을 최대한 발굴해 타의 모범이 될 수 있게 조치해달라"고도 당부했다.

폭우로 산사태가 벌어진 경남 산청군 피해 상황을 전날 살피고 온 이 대통령은 "다행히 비는 그쳤지만 현장에서 본 국민들의 안타까운 상황이 지금도 눈 앞을 떠나지 않는다"며 "국정을 책임지는 대통령으로서 국민 한 분 한 분이 겪는 그런 고통에 대해 좀 더 예민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관계 당국에 실종자 수색과 피해 복구 지원에 최선을 다 해달라며 특별재난지역 선포 및 특별교부세 지급도 최대한 빨리 진행할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이번 폭우를 보면서 기존 방식과 시설, 장비, 대응책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김민석 국무총리에게 "이게 모든 부처에 관계된 것이어서 종합적인 대책을 강구해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자주 말씀드리는데 우리 사회는 죽음이 너무 많다"며 "특히 최근 산업재해 사망은 돈을 벌기 위해 비용을 아끼다가 생명을 경시해 생기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산업재해 사망 현장을 조속한 시간 내에 방문해서 현황과 대응책을 강구해보겠다"고 밝혔다.

이어 "장마가 끝나니까 이제 다시 폭염이 시작된다"며 온열 환자 사망과 식중독 발생 최소화에도 각별한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이 시작되는 이날 정부에 "소비쿠폰을 지급하지 않을 때도 이런저런 핑계로 물가가 납득할 수 없을 정도로 자꾸 오르던데, 물가 관리에도 신속·엄정하게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이번 소비쿠폰 지급 목적이 "소비 지원, 소비 회복"이라며 "각 부처 단위로 추가적인 소비 진작 프로그램을 준비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대체로 온라인으로 신청을 하게 되는데 소외된 분들이 계신다"며 "혹시 누락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행정력을 총동원해달라"고 덧붙였다.

이번 국무회의에는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이 대통령이 임명을 재가한 9명의 신임 장관들이 처음 참석했다.

신임 장관들은 정성호 법무부 장관을 시작으로 김성환 환경부 장관, 정은경 보건복지부 장관, 구윤철 기획재정부 장관, 조현 외교부 장관,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 배경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순으로 "열심히 하겠다",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재명 정부 1기 내각에 임하는 각오와 포부를 밝혔다.

이 대통령은 "신임 국무위원 여러분 환영한다"며 "여러분이 하는 일 하나하나가 5200만 국민들의 삶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 또 우리나라 미래에 시금석이 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달라"고 당부했다.
뉴시스
이 기사는 나이스데이 홈페이지(nice-day.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nice-day.co.kr/article.php?aid=10762557719
프린트 시간 : 2025년 07월 22일 22:47: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