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L 링크 포함된 정부 시스템 장애 문자, 100% 스미싱입니다"

정부 "안내 메시지에 URL을 포함하지 않아"

뉴시스
2025년 09월 30일(화) 10:55
[나이스데이] 30일 정부는 정부시스템 장애와 관련해 정부·공공기관 등을 사칭해 대체 시스템 설치 안내, 관련 정보 안내 등의 다양한 스미싱 공격이 예상됨에 따라 특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스미싱은 문자메시지와 피싱의 합성어로 악성 앱 주소가 포함된 휴대폰 문자를 대량 전송 후 이용자가 악성 앱을 설치하거나 전화하도록 유도해 금융 정보, 개인정보 등을 탈취하는 수법이다.

지난 29일부터 스미싱 피해를 사전 예방하기 위해 정부는 정부 시스템 장애 관련 안내 알림에서 '인터넷 주소 바로가기'(URL)가 포함된 문자와 SNS 안내 문자를 일절 발송하지 않고 있다.

스미싱 의심 문자를 받았거나 문자 내 인터넷 주소 바로가기(URL)를 클릭한 이후 악성 앱 감염 등이 의심되는 경우 스미싱 '스미싱 피해 예방 대응 요령'을 참고해 24시간 무료로 운영하는 한국인터넷진흥원 118 상담센터로 신고하고 상담받을 수 있다.

정부는 다음 달 1일부터 각 통신사 명의로 '정부시스템 장애 관련 스미싱 피해 예방 문자'를 순차 발송해 스미싱에 대한 이용자의 경각심을 높일 예정이다. 또 경찰청·한국인터넷진흥원 등을 통해 스미싱 공격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피해신고 시 즉시 수사에 착수하는 등 신속 대응체계도 운영할 계획이다.
뉴시스
이 기사는 나이스데이 홈페이지(nice-day.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nice-day.co.kr/article.php?aid=11810825761
프린트 시간 : 2025년 10월 22일 22:04: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