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게 딱 맞는 집은? MBTI로 알아보는 '맞춤형' 주택 유형
뉴시스
2025년 10월 08일(수) 11:23
[나이스데이] "집은 사는(buy) 곳이 아니라 사는(live) 곳"이라는 말이 있다. 가격만 보고 집을 고르기보다는, 내 삶의 방식과 취향에 맞는 공간을 찾는 것이 중요해진 시대다. 그렇다면 나의 성격 유형인 MBTI를 통해 나에게 꼭 맞는 집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 추석 연휴, 가족과 함께 MBTI를 주제로 즐거운 대화를 나누며 '로망의 집'을 꿈꿔보자.

◆외향적(E) 유형: 활기찬 에너지를 채우는 집

ESTP (사업가), ESFP (연예인): 당신은 사람들과 어울리며 에너지를 얻는 유형이다. 파티를 즐기거나 사람들을 초대해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한다. 탁 트인 전망을 가진 넓은 아파트나, 야외 테라스가 있는 주택이 제격이다. 도심 속 펜트하우스나 루프탑이 있는 빌라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ENFJ (선도자), ENFP (활동가): 당신은 타인과 소통하며 삶의 의미를 찾는 이타적인 성향이다. 공동체를 형성하고 봉사하는 것을 즐기므로, 주변에 공원이나 커뮤니티 시설이 잘 갖춰진 대단지 아파트가 잘 맞는다. 함께 어울리기 좋은 '카페' 같은 거실을 꾸며보는 것도 추천한다.

◆내향적(I) 유형: 조용하고 아늑한 나만의 아지트

ISTJ (현실주의자), ISFJ (수호자): 당신은 안정적이고 계획적인 삶을 추구한다. 조용하고 차분한 공간에서 내면의 평화를 얻는다. 관리가 용이하고 보안이 철저한 소형 아파트가 이상적인 주거 형태다. 깨끗하고 정돈된 미니멀 인테리어가 당신의 성향과 잘 어울린다.

INTP (논리적 사색가), INTJ (전략가): 당신은 독립적이고 혼자만의 시간을 소중히 여긴다. 복잡한 도시를 벗어나 사색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원한다. 숲이 보이는 고층 오피스텔이나, 단독주택의 서재가 당신의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이 될 것이다.

◆감각적(S) 유형: 편안하고 실용적인 집

ESTJ (관리자), ESFJ (사교형): 당신은 현실적이고 실용성을 중시한다. 주거 공간도 가족의 생활 동선에 맞춰 효율적으로 설계된 곳을 선호한다. 대형마트, 병원 등 편의시설이 가까운 아파트나, 실내외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타운하우스가 좋은 선택이다.

ISTP (만능재주꾼), ISFP (모험가): 당신은 손으로 무언가를 만들고, 변화를 즐기는 활동적인 유형이다. 언제든 가구를 옮기고, 새로운 취미를 시도할 수 있는 자유로운 공간이 필요하다. 작업 공간을 따로 둘 수 있는 넓은 집이나, 나만의 작업실을 만들 수 있는 다세대 주택이 당신의 개성을 담기에 충분하다.

◆직관적(N) 유형: 영감과 상상력이 넘치는 집

INFJ (예언자), INFP (중재자): 당신은 이상적이고 몽환적인 감성을 가진 낭만주의자다. 자연과 예술 속에서 영감을 얻으며, 독특한 분위기의 공간을 선호한다. 통유리창으로 자연 채광이 가득 들어오는 전원주택이나, 앤티크 소품으로 가득 채운 빈티지 주택이 당신의 예술적인 영감을 자극할 것이다.

ENTJ (지도자), ENTP (변론가): 당신은 미래 지향적이고 새로운 기술에 관심이 많다. 주거 공간도 미래의 기술을 담은 '스마트 하우스'를 꿈꾼다.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아파트나, 최첨단 시설을 갖춘 주상복합 아파트가 당신의 삶을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만들어 줄 것이다.
뉴시스
이 기사는 나이스데이 홈페이지(nice-day.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nice-day.co.kr/article.php?aid=11900278495
프린트 시간 : 2025년 10월 20일 21:3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