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광역시, 국가철도 광주 신산업선 건설 정책토론회 “송정역 연계 물동량 늘리고 사람 오게 하고” 광주 신산업선 건설, 국가균형발전 필수조건 이자형 기자 ljah9991@naver.com |
| 2025년 11월 13일(목) 17: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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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토론회는 ‘광주 신산업선’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확대하고 이를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광주 신산업선’은 광주연구개발특구~진곡·하남산단~광주송정~평동산단~빛그린·미래차 국가산단~영광을 잇는 44.7㎞ 길이의 국가철도다. 정부 국정과제로 채택된 ‘AI(인공지능) 모빌리티 국가시범도시 조성’의 핵심 축으로 사업비 1조9000억원(전액 국비)이 투입될 예정이다.
신산업선이 관통할 광주 서북·서광산 지역은 광주 산업단지 90% 이상이 밀집된 곳이지만, 교통인프라가 부족하고 교통 여건이 열악해 입주기업 유치 차질, 물류비용 증가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신산업선은 광주지역 주요 산업거점과 광주송정역, 서해안 철도(건설 예정)를 연결해 산단 내 물류·여객 수송에 기여할 전망이다. 접근성이 개선되고 물류비용이 절감되면서 지역산업을 육성하고 국가 균형발전을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토론회는 대구정책연구원 김수성 박사의 ‘대구산업선의 진행 현황’ 주제발표로 시작됐다. 이어 이창호 광주시 교통정책연구실장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광주신산업선 건설을 건의한 배경·필요성·지역사회 피급효과를 설명했다.
토론자들은 광주 신산업선 건설 필요성에 공감하며 시민·관계기관과의 소통을 통해 세부적인 신산업선 조성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호 한국교통연구원 본부장은 “광주송정역을 중심으로 산단과 연계성을 강화할 철도노선 발굴이 필요하다”며 “장기적인 산업입지계획을 세우는 등 추후 신산업선 조성에 따른 지역경제 발전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임광균 송원대학교 교수는 “추후 화물 물동량 등을 지속적으로 확인해 정부와 공유하는 등 소통할 필요가 있다”며 “경제성 논리를 벗어나 민·관·정·학이 적극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정훈 한국산업단지공단 광주지역본부 광산함평사무소장은 “광주 신산업선은 지역 산단 활성화 전략이다”며 “인력난에 시달리는 산단에 사람을 오게 만들고, 산단 주력산업의 융합과 협업이 가능한 혁신벨트가 조성될 수 있다. 이와 함께 기존 시내버스·지하철 등 대중교통과 접근성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좌장을 맡은 최동호 광주대학교 교수는 “신산업선 조성을 위해 광주와 전남, 전북이 일치된 의견을 도출해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영선 통합공항교통국장은 “시대적 사명이 된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서남권 철도망 추가 구축은 필수이다”며 “이재명 대통령 공약인 호남권 메가시티를 실현하려면 광주 신산업선이 이번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돼 조속히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자형 기자 ljah9991@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