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권역별 메가시티 구축하고 특별자치도에 연간 2조원 지원" 이번주 호남·수도권·강원·제주 경선 앞두고 맞춤형 공약 제시 뉴시스 |
2025년 04월 23일(수) 16:15 |
|
김 후보 캠프는 23일 언론 공지를 통해 이같은 내용의 지역 공약을 공개했다. 호남 지역 대표 공약으로는 5개 권역(수도권, 충청권, 호남권,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에 3개 특별자치도(전북·강원·제주)를 묶는 '5+3 권역별 메가시티 자치정부'를 내걸었다.
전북 지역에 대해서는 특별자치도로서 연간 2조원 내외의 자율 예산과 광역 대중교통망 구축을 지원하겠다고 했다. 또 종자산업 혁신클러스터 조성 및 푸드테크 대체식품 혁신클러스터 고도화, 새만금 RE100 국가 산업단지 조성, 전주~대구 고속도로와 전라선 고속화 철도망 구축 및 2036 전주 하계올림픽 유치 지원 등을 제시했다.
강원·제주 지역 대표 정책도 제시했다. 강원 공약의 경우 ▲동해 신항 3단계 개발사업 추진으로 강원도 물류통상 거점 육성 ▲폐광 지역 대체 산업 육성 지원 등을 내걸었다.
제주 지역 공약은 입법·재정권이 없는 2개 행정시(제주시·서귀포시)를 3개 기초자치단체(동제주시·서제주시·서귀포시)로 개편하는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이 주를 이뤘다.
한편 민주당 지역 순회 경선은 지난주 충청·영남권을 거치며 반환점을 돌았다. 이번주는 3차 호남권(26일)과 수도권·강원·제주 경선(27일)만 남겨두고 있다.
경선 마지막 날인 27일에는 '권리당원 투표 50%·국민 여론조사 50%'를 더해 최종 후보를 결정한다. 과반 득표자가 없을 시에는 29일과 30일 결선 투표를 진행하고 오는 5월 1일 후보를 확정한다.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