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행 "모든 공직자, 좌고우면 말고 정치적 중립 지키라"

이 권한대행,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 주재
많은 비 대비 주중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 발표
"민생 어려워…신속지원 예산 3개월 내에 집행"
"과기정통부, SKT 사태 대책 내실있게 내달라"

뉴시스
2025년 05월 13일(화) 12:03
[나이스데이] 이주호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제21대 대통령 선거(대선) 기간 동안 모든 공직자에게 정치적 중립을 지킬 것을 당부했다.

이 권한대행은 1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열고 "모든 공직자들은 대선 기간 동안 정치적 중립을 확실히 지키면서 좌고우면하지 말고 맡은 업무에 매진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마지막 단 하루까지 빈틈 없이 챙겨야 할 소임은 국민안전과 민생"이라며 "특히 국민안전은 정부의 존재 이유이자 어떠한 경우에도 정부가 무한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다.

정부는 4월 14일부터 6월 13일까지 2개월동안 전국 2만2000여개 시설물 대상으로 집중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또 예년보다 많은 비와 국지성 호우 등에 대비해 이번 주 중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 부총리는 "최근 대형산불이 발생한 경북·경남 지역은 여름철 집중호우로 인한 산사태 2차 피해가 예상된다"며 "토사 유출 조치 등 응급 복구를 조속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민생경제 어려움이 지속 중이다. 특히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체감 경기가 많이 어렵다"며 "지난주 13조 8000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이 확정됐다. 신속지원예산은 3개월 내 집행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특히 산불 지원예산은 지자체에 교부한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4월 발생한 SK텔레콤 유심(USIM) 사고를 언급하며 "과기정통부는 통신사와 조치하고 국민들에게 대응상황을 지속적으로 알려달라"며 "정보통신 질서는 현대사회를 지탱하는 근간 중 하나로, 국민 한 분 한 분의 일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과기정통부 등은 근본적인 원인 규명과 함께 재발방지대책을 내실있게 내달라"고 했다.

최근 서해5도 특별경비단을 방문한 이 권한대행은 "철통 같은 안보태세와 사명감으로 임무에 임하는 일선 공직자들께 각별한 존경과 감사 보낸다"며 "전례 없는 권한대행 체제 안에서 장관님들께도 감사드린다. 국가적 재난에 차기 정부가 대응할 수 있도록 차분하게 준비해달라"고 했다.

한편 정부는 5월 한 달 소상공인을 응원하기 위한 동행 축제를 한다. 이 권한대행은 "가전제품, 식료품 등 2만4000여개 우수상품 내놨다. 각 부처와 공공기관의 적극적인 동참을 기대한다"고 했다.
뉴시스
이 기사는 나이스데이 홈페이지(nice-day.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nice-day.co.kr/article.php?aid=9743216432
프린트 시간 : 2025년 05월 14일 00:25: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