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은행 임직원, 보이스피싱 피해 막아 감사장 받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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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은행 임직원, 보이스피싱 피해 막아 감사장 받아

카드 오배송을 빌미로 원격조종 앱 설치

광주은행 송정지점 직원이 광주광산경찰서로부터 감사장을 수여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나이스데이] 광주은행(은행장 고병일)은 최근 고객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사전에 차단한 공로로 광주 송정지점과 서울 여의도지점 직원이 각각 광주광산경찰서와 서울영등포경찰서로부터 감사장을 수여받았다고 30일 밝혔다.

먼저, 광주 송정지점 가계대출 담당 직원은 담보대출을 신청한 고객이 상담 중 휴대전화로 누군가와 지속적으로 연락을 주고받는 모습을 수상히 여겨 대출 자금의 사용 목적을 재차 확인했다. 이에 고객은 ‘리모델링 자금’이라 답했지만, 대출 심사 과정에서 타행 대출이 연달아 실행된 정황이 드러나자 보이스피싱을 의심해 경찰에 신고했다.

출동한 경찰은 고객의 휴대전화에서 원격조종 앱이 설치된 사실을 확인했다. 이는 최근 유행하는 수법으로, ‘카드 배송 오류’ 등을 사유로 링크를 전송해 설치를 유도한 뒤, 설치된 앱을 통해 통화를 가로채고 휴대전화를 원격 조작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로 인해 고객은 경찰이나 가족에게 전화를 걸어도 사기범에게 연결되는 상황이었으며, 실제로 이미 다른 은행에서 대출받은 수천만 원을 사기범에게 전달한 상태였다. 광주은행 직원의 신속한 대응 덕분에 고객은 추가로 약 2억 5,000만 원의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서울 여의도지점에서도 유사한 사례가 발생했다. 비대면으로 대출을 실행한 뒤 OTP 재발급과 이체 한도 증액을 요청한 고객의 불안정한 태도에 담당 직원은 이상 징후를 민감하게 포착했다.

즉시 지급을 중단하고 경찰에 신고한 결과, “명의도용 혐의로 약식 수사를 받기 위해 대출이 필요하다”는 말에 속아, 검찰을 사칭한 사기범에게 돈을 이체하려 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불법 자금 흐름을 확인해야 한다며 피해자에게 대출을 유도하고, ‘비밀 수사 중’이라는 명목으로 특정 숙소에 머무르게 하며 외부와의 접촉을 차단하는 등 최근 유행하는 수법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광주은행 직원의 침착한 상황 판단 덕분에 약 7,900만 원 규모의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었다.

한편, 광주은행은 ‘24시간x365일 모니터링 체계’를 가동해 평일 저녁과 주말에도 이상 금융거래를 모니터링하고 신속한 대응을 이어가고 있으며, 2024년 한 해 동안 약 39억 원, 2025년 5월까지는 약 19억 원 규모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사전에 차단하며 고객의 소중한 자산을 범죄로부터 지켜냈다.

광주은행 김은호 금융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는 “광주은행의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실적은 FDS(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 운영과 더불어 본점 모니터링 인력 및 일선 영업점 직원, 경찰과 신속한 112 연계 등에 의한 결실이다”며, “앞으로도 고객님의 소중한 금융자산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자형 기자 ljah999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