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임석 광주광역시의원, 소상공인 지원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발의 통과
검색 입력폼
광주

서임석 광주광역시의원, 소상공인 지원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발의 통과

소상공인 지원에 대한 실질적 근거 마련

서임석 광주광역시의원, 소상공인 지원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발의 통과
[나이스데이]2025년 새해 처음으로 시작된 제330회 광주광역시의회 임시회에서 서임석 의원(남구1·더불어민주당)이 대표발의한 ‘소상공인 지원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이 6일 산업건설위원회의 심사를 통과했다.

서 의원이 대표 발의한 소상공인 지원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은 소상공인의 지방세 감면, 특례보증 지원, 대출금 이자 일부지원, 공제사업 등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조례 운용상 나타난 일부 미비 사항이 보완·개선됐다.

주요 신설 내용으로는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지방세의 감면 ▲소상공인이 신용보증기관으로부터 창업과 경영안정 자금에 대한 보증을 받기 원할 경우 특례보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 ▲소상공인의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공제사업 등의 지원 ▲소상공인에 대한 전자상거래,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결제 시스템 도입 등 상거래 현대화 지원 ▲전자상거래에 따른 소상공인의 피해 예방 및 구제 내용을 담았다.

또한 재난 피해복구 및 감염병 예방 등에 대한 지원 조항을 신설하여 재난과 감염병 등으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에게 피해복구의 일부 비용을 지원할 수 있게 했다.

이를 통해 고물가·탄핵 정국 등의 여파로 침체된 경기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을 한층 강화하게 됐으며 나아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조례를 대표 발의한 서임석 의원은 “광주경제가 살길은 우리 지역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살아나는 것.”이라며, “조례의 일부 개정으로 조금이나마 가계가 안정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밝혔다.
이자형 기자 ljah999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