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車 산업 관세 충격 하반기 본격화…산업硏 "금융·기술 지원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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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위기의 車 산업 관세 충격 하반기 본격화…산업硏 "금융·기술 지원 필요"

신정부 관세, 자동차산업 영향 시사점 보고서
車·부품 관세 25% 부과 지역별 차이 있어
경남·광주, 고관세 영향↑…울산, 충격 분산
하반기부터 수요↓…美, 다운사이징 현상 전망
"금융·세제부터 기술·생산성 향상 뒷받침해야"

[나이스데이] 트럼프 정부의 자동차 관세 부과가 하반기 국내 산업에 본격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미국 수요 시장 급변에 따른 대응과 장·단기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산업연구원은 24일 이런 내용의 '미국 신정부의 관세정책이 한국 자동차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자동차산업의 높은 미국 의존도를 고려할 때 완성차 및 부품에 대한 25% 관세 부과는 다양한 경로로 영향을 준다고 예상했다.

앞서 미국 정부는 지난 4월부터 수입 자동차에 25% 관세를 물린 데 이어, 지난달 자동차 부품에도 25%의 관세 조치에 나선 바 있다.

미국 고관세 영향은 지역별로 생산 차종과 대응력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경남의 경우 지난해 1개 모델 20만대를 미국에 수출하고 있으나 생산물량 대부분을 미국에 판매하고 있어 관세 영향에 따른 파급 영향이 클 것으로 우려된다.

울산은 생산물량의 37.2%를 미국 시장에 판매하고 미국 수출 물량이 많은 편이지만, 내수판매 비중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생산 차종도 많은 편이기에 고관세의 충격을 분산시킬 수 있다고 분석한다.

광주는 최근 경차 전기차(EV)의 유럽 수출 증가로 생산에서 차지하는 대미 수출 비중은 27.4%로 낮은 수준이다. 다만 미국 수출 전용 모델을 생산하고 있어 미국 고관세 영향이 상대적으로 클 것으로 보인다.


하반기부터는 완성차 업체의 원가상승 압력에 대한 차량 가격 전가가 이루어지면서 수요가 줄어들 전망이다.

미국 자동차시장에서 구매 차량의 다운사이징(Downsizing) 현상이 나타나 세단형 승용차, 중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자동차부품 산업과 관련해선 고관세의 직접적 영향과 국내 생산 감소에 따른 수요 축소, 납품 단가 인하 압박 등 광범위하고 장기적인 피해가 유발될 것으로 우려했다.

이에 보고서는 금융·세제 지원 및 경영 안정화 등 단기적 지원과 기술·생산성 향상을 위한 장기적 지원 방안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이외에도 자동차 산업이 전국적으로 입지해 있으나 지역에서 생산하는 차종과 부품에 따라 관세 정책 변화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가 있는 점을 들며, 지역경제 대미 수출 구조에 따른 차별화된 지원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경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한국 자동차산업의 미국 시장 의존도가 높은 만큼 미국 고관세 정책에 대한 리스크에 취약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현지생산 확대나 수출 다변화와 같은 대응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