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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반기 수출 둔화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는 상황에서 정부와 통상 전문가들은 일부 타격은 불가피하더라도 수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한다.
3일 산업통상자원부의 '2025년 7월 수출입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수출은 1년 전보다 5.9% 증가한 608억2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지난 6월에 이어 7월에도 월 기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데다가 두 달 연속 수출 플러스를 이어갔다.
수출 실적을 견인한 건 우리나라 주력 품목인 반도체와 자동차다.
최대 수출 품목인 반도체는 지난달 147억1000만 달러를 수출했다. 전년과 비교해 31.6%나 증가한 수준으로 역대 7월 중 최대 실적이다.
메모리 반도체를 중심으로 고정가격 상승 흐름과 고대역폭메모리(HBM)·더블데이터레이트(DDR)5 등 고부가제품의 탄탄한 수요가 뒷받침됐기 때문이다.
2위 수출 품목인 자동차도 전년 동월 대비 8.8% 증가한 58억3000만 달러의 준수한 실적을 냈다. 유럽연합(EU)·독립국가연합(CIS)·중남미 등 주요 시장의 수출이 증가한 게 영향을 미쳤다.
반도체·자동차 수출이 미국발 관세 불확실성에도 부정적인 영향 없이 견조한 흐름을 이어가는 모양새다.
이번 달부터는 관세 영향이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오는 7일(현지 시간)부터 미국으로 수출되는 우리나라 제품은 15%의 상호관세가 적용된다.
정부는 지난 30일(현지 시간) 미국과 무역 협상을 매듭지으며 상호관세 15% 부과를 확정했다. 트럼프 정부 출범 이후 상반기 내내 수출 업계를 드리우던 관세 불확실성이 해소된 것이다.
당초 발표된 25%보다는 관세율이 낮아졌지만, 그동안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대부분 무관세로 수출하던 업계 입장에서는 부담이 크다.
이번 협상으로 자동차에 대한 관세도 15%로 낮아졌다. 미국 정부는 지난 4월부터 수입 자동차에 대해 25%의 품목별 관세를 부과해 왔다. 이후 협상을 통해 한국과 일본, EU는 15%로 관세를 인하했다.
트럼프 정부 이전까지는 한미 FTA에 따라 한국산 자동차에는 관세가 면제된 반면, 일본과 EU는 2.5%의 관세가 부과돼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
다만 이번 합의로 이 같은 이점이 사실상 사라졌다는 분석이다.
백철우 덕성여대 국제통상학과 교수는 "자동차는 일본이나 EU 대비 2.5% 낮은 관세 효과를 봤었던 게 사라졌기에 어려운 부분이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부는 한국 자동차 업계가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미국 시장에서 불리한 상황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서가람 산업부 무역정책관은 "트럼프 행정부가 들어오기 전 우리가 EU나 일본에 비해 2.5% 유리하게 수출했던 것에 비하면 조금 아쉬운 점이 있긴 하다"며 "다만 2.5% 정도의 차이는 우리 자동차 경쟁력 등을 감안하면 절대적으로 불리하진 않다. 우리 기업들이 충분히 경쟁해 나갈 수 있는 수준"이라고 밝혔다.
반도체 역시 상황은 마찬가지다. 최근 미국 정부는 2주 내 반도체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무역 협상을 통해 반도체에 대한 '최혜국 대우'를 얻어냈지만, 업계 입장에선 관세 부과 자체가 부담일 수밖에 없다.
최근 반도체 호실적이 관세 부과 전 '물량 밀어내기'라는 의견이 나오는 가운데 정부는 이를 반박했다. 향후 반도체 관세가 부과되더라도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고 있다.
서 정책관은 "미국 수출 제품이 미국 기업들이 생산할 수 없어 대체가 어려운 고부가가치 메모리이기 때문에 상당히 제한적"이라며 "올해까지는 적어도 반도체 경기·수요가 계속 견조할 것이라고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고, 인공지능(AI)용 서버 등 수요가 계속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관세가 부과된다 하더라도 반도체가 우리 수출을 견인하는 역할은 계속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통상 전문가들도 미국의 관세로 인해 대미 수출이 감소할 순 있으나, 영향은 그리 크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한다.
구기보 숭실대 글로벌통상학과 교수는 "전체적인 수출에선 큰 영향은 없을 것이고 소폭 하락하는 정도가 될 가능성이 크다"며 "자동차가 대미 수출에서 비중이 크기 때문에 대미 수출 감소가 어느 정도는 불가피하다고 생각되지만 그게 큰 폭이 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내다봤다.
백철우 교수 "관세는 일본이나 EU와 똑같은 수준의 관세가 부과된 상황이기에 수출 흐름에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하반기부터는 관세 부담이 기업이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서게 돼, 미국 소비자 가격이 인상되고 소비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백 교수는 "관세가 미국의 소비자 가격에 전가되기 시작하고 있다"며 "미국의 수요 위축이 하반기부터 가시화될 것 같고 그렇게 되면 시간이 갈수록 수출 상황이 어려워질 수 있다"고 말했다.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