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 2026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 최종 확정
검색 입력폼
장흥

장흥군, 2026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 최종 확정

추가 검토 거쳐 2026년 장흥군 예산안에 편성

2026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을 최종 의결
[나이스데이]장흥군은 28일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개최하고 ‘2026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을 최종 의결했다고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 편성 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하여 군정 운영의 투명성과 민주성을 높이는 제도이다.

장흥군은 2021년 장흥군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조례를 제정한 이후 주민이 직접 군 예산에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이어오고 있다.

앞서 군은 지난 3월에 처음으로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찾아가는 주민참여예산학교를 시행했다.

청년·청소년(중학생)·여성 등 대상별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여 주민참여예산 제도의 필요성뿐만 아니라 사업 제안서 작성 방법까지 주민들의 눈높이에 맞게 교육을 진행했다.

군은 공모를 통해 총 25건의 다양한 주민 제안사업을 접수했으며, 이후 소관부서 검토를 통해 8개의 사업을 최종 선정했다.

이날 회의에는 15여명의 주민참여예산위원이 참석해 사업의 필요성과 타당성, 예산 반영 가능성 등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선정된 사업은 향후 예산 반영 여부와 금액에 대한 추가 검토를 거쳐 2026년 장흥군 예산안에 편성된다.

이후 군의회 심의·의결 절차를 거쳐 내년도 예산에 최종 반영될 예정이다.

노영환 주민참여예산위원장은 “바쁜 일정 속에서도 지역 발전을 위해 참여해주신 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군민의 제안이 실제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용규 기자 nice5685a@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