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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산구는 시민의 부동산 불안 해소와 사기 피해 예방을 위해 지난 2월부터 12월까지 매월 2회, 21개 동 행정복지센터를 직접 방문하는 ‘찾아가는 토지정보 종합상담실’을 운영한 결과 총 142건의 상담을 진행했다.
지난해 구청 내 고정 운영 방식이었던 ‘안전도시 종합상담실’ 36건보다 크게 증가한 수치다.
‘찾아가는 토지 정보 종합상담실’은 국토정보공사(LX), 공인중개사, 공무원 등 토지·건축물 분야 전문가가 참여해 지적측량·부동산 매매·임대차 등 부동산 전반에 대한 종합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광산구는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전세사기 예방을 위해 부동산 안전거래 지킴이 ‘지켜줘! 홈즈’ 21명을 공식 위촉해 상담 과정에서 안전거래 요령과 피해 예방 절차를 즉시 안내해 시민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또한 단순 안내에 그치지 않고, 취약계층 주택중개보수 지원 등 실질적인 지원사업을 적극 홍보해 취약계층의 주거 부담 완화에 이바지했다.
2025년 취약계층 주택중개보수 지원 실적은 총 79건, 금액 1,938만 원으로, 상담실 운영이 단순 서비스가 아닌 실질적 혜택 제공으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광산구는 접근성이 낮아 민원 해결이 어려웠던 주민을 위해 동 행정복지센터 중심의 생활권 상담체계도 구축했다.
실제로 구청 방문이 어려웠던 한 주민이 가까운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토지 측량 민원을 해결해 ‘감동 민원서비스’ 사례로 소개되는 등 현장 행정의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시민 홍보에도 적극 나서 토지정보 종합안내 홍보자료 500부를 제작·배포해 전세사기 예방 정보, 토지행정 절차, 지원정책 등이 담긴 내용을 제공했다.
광산구는 기준 구청 내에서 상담 방식에서 벗어나 찾아가는 상담으로 전환해 민원 접근성을 높였으며, 민관 협력 기반의 전문 상담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상담 실적 증가뿐 아니라 시민 재산권 보호, 전세사기 예방, 취약계층 주거 지원 등 다방면에서 실질적 성과를 창출해 ‘전세사기 걱정 없는 안전도시 광산구’ 실현에 한층 다가섰다는 평가다.
광산구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켜줘! 홈즈’와 함께 민관 협력 기반의 예방 중심 정책을 강화하는 등 시민 밀착형 행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시민 접근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광산구 행사 등 시민들이 많이 모이는 현장 중심으로 상담실 운영을 확대해 시민 밀착형 공공행정 역할을 강화하겠다”라고 전했다.
이영욱 기자 jhs5964@hanmail.net
2025.12.09 (화) 17:3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