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알기 쉬운 ‘2025 지방세 길라잡이’ 발간
검색 입력폼
광양

광양시, 알기 쉬운 ‘2025 지방세 길라잡이’ 발간

기업·시민 눈높이에 맞춘 지방세 안내서 제작

광양시, 알기 쉬운 ‘2025 지방세 길라잡이’ 발간
[나이스데이]광양시는 시민과 기업 세무 담당자들이 지방세를 쉽게 이해하고, 관련 제도를 활용할 수 있도록 '2025년 지방세 길라잡이'를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안내서는 납세자의 눈높이에 맞춘 설명과 실질적 정보 중심의 구성으로 실효성을 높였다.

길라잡이 책자는 연간 지방세 신고 및 납기 일정을 월별로 정리해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으며, 주요 세목에 대한 핵심 정보와 실무에 유용한 지방세 상식을 간결하게 정리했다.

소책자 형태로 제작돼 휴대성과 활용도를 높인 점도 특징이다.

광양시는 특히 이번 책자에 관내 주요 비과세 및 감면제도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수록했다.

감면 대상자와 적용 범위, 세액 감면 수준, 사후 추징요건까지 조목조목 설명함으로써 기업과 시민이 실질적인 절세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했다.

지방세 관련 부당 처분에 대한 납세자 구제 절차도 포함됐다.

시는 이의신청, 심사청구, 심판청구 등 단계별 대응 절차를 명확하게 안내해 권리 침해 시 법적 대응이 가능하도록 했다.

고액 납세자 및 신설법인 등을 위한 분납·물납 제도, 위택스·인터넷지로 등 납세 편의를 위한 시스템에 대한 정보 또한 함께 실었다.

이강기 광양시 세정과장은 “이번 길라잡이 책자가 지방세 신고와 납부에 어려움을 겪는 신설법인과 시민, 세무조사 대상 법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해당 책자는 올해부터 세정과가 새롭게 시행하는 지방세 상담서비스 대상자 및 조사 대상 법인에 우선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손태성 기자 sts8000@naver.com